전시섹션

× 전시섹션 페이지에서는 전시 주제별로 구분된 전시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콘텐츠는 PNU로컬리티아카이브에서 직접 수집하거나 기증 받은 다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이 기록 기증과 수집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면 전시 콘텐츠가 보다 알차고 풍부해 질 것입니다.

문화재자료

 

정의

문화재자료는 시·도지정문화재로, 시·도지사가 시도지정문화재로 지정되지 아니한 문화재 중 향토문화보존상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시·도 조례에 의하여 지정한 문화재를 지칭한다.

여기에 속한 문화재로는, 문화재보호법 또는 시도의 조례에 따라 지정되지 않은 문화재 가운데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재인 비지정문화재, 지정되지 않은 문화재 중 국외수출 또는 반출금지규정이 준용되는 동산에 속하는 문화재로 전적·서적·판목·회화·조각·공예품·고고자료 및 민속자료로서 역사상·예술상 보존가치가 있는 일반동산문화재(76조), 토지·해저 또는 건조물 등에 포장된 매장문화재(43조) 등을 포함한다.

출처-문화재청,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재자료 [ 文化財資料 ] (두산백과)

 

부산광역시 문화재자료

전국 각 시도의 지정 문화재자료는 총 2570점으로 부산광역시의 문화재자료는 80점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범어사, 마하사, 복천사 등 사찰 문화재가 있다. 이는 부산광역시가 타 시도보다 불교적 색채가 높은 것과 관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