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섹션

× 전시섹션 페이지에서는 전시 주제별로 구분된 전시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콘텐츠는 PNU로컬리티아카이브에서 직접 수집하거나 기증 받은 다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이 기록 기증과 수집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면 전시 콘텐츠가 보다 알차고 풍부해 질 것입니다.

시도 유형·무형 문화재

 

시도 유형문화재

 

정의

시도 유형문화재는 시·도지정문화재로,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이하 '시·도지사')가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지 아니한 문화재 중 보존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것을 지방자치단체(시·도)의 조례에 의하여 지정한 문화재다. 

시도 유형문화재의 종류로는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조각,공예품 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상 또는 예술상 가치가 큰 것과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가 있다. 

출처-문화재청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전국 각 시도의 3349점이 있는데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는 149점이 있다. 범어사, 내원정사, 복천사, 장안사 등 사찰 문화재가 주를 이루는데, 이는 부산광역시가 타 시도보다 불교적 색채가 높은 것과 관계가 있다.

 

 

시도 무형문화재

 

정의

시도 무형문화재는 시·도지정문화재로,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이하 '시·도지사')가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지 아니한 문화재 중 보존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것을 지방자치단체(시·도)의 조례에 의하여 지정한 문화재다. 

시도 무형문화재는 여러 세대에 걸쳐 전승되어 온 무형의 문화적 유산 중 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기술적 가치가 있는 것, 지역 또는 한국의 전통문화로서 대표성을 지닌 것, 사회문화적 환경에 대응하여 세대 간의 전승을 통해 그 전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종류로 한다. 

출처-문화재청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전국 각 시도의 521종이 있는데 부산광역시 지정 무형문화재는 22종이 있다. 동래학춤, 지신밟기, 한량춤 등 동래가 무형문화재의 중심지로 역할을 하고 있다. 자세한 자료는 전통문화 전시를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