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PNU로컬리티아카이브 - 「부산, 공간의 기억」은 부산 지역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역사적 현장과 공간을 있는 담아낸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1876년 개항 이후부터 현재까지 기록되고 수집된 문서, 사진 등의 다양한 기록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부산, 공간의 기억 아카이브」는 개항 이후 전근대 농,어업사회에서 근대 산업사회로 급격히 사회가 발전한 부산에서 장소기억을 많이 간직한 공간을 대상으로 경관의 변모 과정을 보여주어 부산의 로컬리티를 드러내기 위한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부산 지역의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과 변화상을 보여주기 위해 개항 이후 부산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우리는 부산의 공간의 현재와 과거를 조명함으로써 우리가 사는 공간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하였는지를 보여주고자 합니다. 컬렉션에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부산의 현재 행정구역명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각 행정구역에 해당하는 장소를 중심으로 사진기록을 보여줍니다. 전시에서는 부산, 공간의 기억에서 구축한 기록들을 주제별, 장소별, 특별 전시로 재구성하여 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제강점기에 발간된 사진엽서와 관보를 통해 근대 부산역과 부산항, 전차 등 부산의 교통공간에 대해 알아볼 수 있으며 관보의 번역문도 함께 이용가능하며 부산 기차역에 직접 찾아가 수집한 문서들로 역세보고서 운수설비카드 등의 생생한 기록을 접할 수 있습니다.

부산의 변천사를 드러내기 위해 기록물과 지도를 같이 보여주고 있어 부산의 과거와 현재의 변천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우리가 제공하는 사진 기록물만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도를 통하여 부산의 변화 모습을 공간적으로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공간들이 예전에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지금에 이르렀는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부산, 공간의 기억이 기대하는 바입니다.

PNU로컬리티아카이브 안내
PNU로컬리티아카이브는 시민 여러분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참여형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이용하시면서 궁금하시거나 문의하실 사항 있으면 아카이브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 63번길 2-1(장전동, 부산대학교내) 로컬리티 기록화 연구센터(사회과학연구원 내)

[연락처]
사무실 : 051-510-1562   팩스 : 051-581-6559

[이메일 문의]
아카이브 담당자 이메일 : localityarchive@naver.com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