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섹션

× 전시섹션 페이지에서는 전시 주제별로 구분된 전시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콘텐츠는 PNU로컬리티아카이브에서 직접 수집하거나 기증 받은 다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이 기록 기증과 수집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면 전시 콘텐츠가 보다 알차고 풍부해 질 것입니다.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전쟁

이 전시콘텐츠는 개항 이후 한국에서 일어난 주요 전쟁을 주제로 합니다. 부산에 영향을 미친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태평양전쟁을 주제로 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전쟁에서는 전쟁 개시 이후 임시수도 및 피난민들의 모습을, 베트남전쟁에서는 파병을 떠나는 우리 군인의 모습을, 태평양전쟁에서는 일제의 패망 이후 우리의 영토에서 떠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AABAP00003.jpg

해수욕장

이 전시콘텐츠는 해수욕장을 주제로 합니다. 부산을 대표하는 주요 5곳의 해수욕장인 해운대, 광안리, 송정, 송도, 다대포를 주제로 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파트에서는 각 해수욕장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부터 해당 해수욕장에서 펼쳐지는 여러 축제의 모습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AAMAS00024.JPG

시장

이 전시콘텐츠는 부산의 재래시장을 주제로 합니다. 수많은 재래시장 중에서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부산어시장, 부평깡통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장의 정겨운 모습을 담아두었습니다. 각각의 파트에서는 재래시장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AABAT00030.JPG

마을

이 전시콘텐츠는 부산의 마을을 주제로 산복도로 르네상스, 보수동 책방골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복도로르네상스에서는 부산광역시에서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는 감천동 문화마을과 초량 이바구길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보실 수 있으며, 보수동 책방골목에서는 중고책을 사고파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AABAT00715.PNG

교통시설과 수단

이 전시콘텐츠는 부산의 교통시설을 주제로 합니다. 부관연락선,부산항 그리고 부산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통의 요지인 부산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부관연락선 파트에서는 부관연락선에 대한 설명과 함께 부관연락선 전체 선박의 종류를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항 파트에서는 부산항의 과거 모습과 함께 부산항 개발계획과 함께 점차 발전, 확장해가는 부산항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역 파트에서는 일제강점기부터 존재한 과거의 부산역부터 시작해서 현재 KTX역으로 확장된 부산역의 모습까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AAEZZ00388.JPG

부산국제영화제

이 전시콘텐츠는 부산에서 열리는 부산국제영화제를 주제로 합니다. 1996년 제 1회 부산국제영화제를 시작으로 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아시아 최대의 영화제로 성장한 부산국제영화제의 개막식, 전야제부터 시작해서 초기 남포동에서 개최한 부산국제영화제의 모습과 현재 센텀시티 영화의 전당에서 개최하는 모습까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부산국제영화제의 포스터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AAMAX00006.PNG

전통문화

이 전시콘텐츠는 동래, 수영, 다대포 등 부산 지역의 다양한 전통 민속 문화와 부산의 유서깊은 절인 범어사를 주제로 합니다. 동래의 연희 파트에서는 동래지역의 전통문화인 동래학춤, 동래지신밟기, 동래고무, 동래한량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영의 연희에서는 수영야류, 수영지신밟기, 좌수영 어방놀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대포지역의 다대포 후리소리, 동대신동의 구덕 망께 터다지기, 그리고 부산의 대표 사찰인 범어사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AABAT00520.JPG

다리

이 전시콘텐츠는 부산의 다리를 주제로 하며 영도대교, 광안대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도대교는 부산 시민들의 가슴 속에 남아 있는 장소로서, 예전 영도다리라교 불렸던 모습부터 시작해서 다시 도개교의 모습으로 돌아온 모습까지 그리고 영도대교 옆에 같이 지은 부산대교의 모습까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광안대교 파트에서는 해상 복층 교량인 광안대교의 모습과 함께 현재 이 지역에서 펼쳐지는 주요 축제인 부산불꽃축제의 모습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AAEZZ00342.jpg

김재승 컬렉션

이 전시콘텐츠는 해양과 한국 해군의 발전사 등 해양사학(海洋史學)에 대해서는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가, 사학자 故김재승 박사(前한국해양대 강사, 前세동양행 대표)의 수집기록물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AAEZZ00471.jpg

엽서로 보는 일제강점기의 부산

이 전시콘텐츠는 부산, 공간의 기억 아카이브 중 일제강점기 시기 부산의 장소와 관련된 엽서만을 모아놓은 컬렉션입니다. 부산항 전시 컬렉션의 경우에는 부산항과 관련된 엽서만을 모아두었고, 용두산공원은 용두산공원과 용두산신사를 배경으로 하는 엽서, 중앙동은 부산항과 용두산공원을 제외한 부산 중구 지역을 배경으로 하는 엽서를 모아두었습니다. 동래고등학교에서는 동래고등학교 옛 모습과 학생들의 수업모습을 볼 수 있으며, 미나카이 백화점에서는 미나카이 백화점 내외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AAMAI00014.jpg

문화재

이 전시콘텐츠는 부산의 문화재를 주제로 합니다. 문화재 유형별로 국보·보물, 사적·명승·천연기념물, 국가 무형문화재·중요 민속문화재, 등록문화재, 시도 유형·무형 문화재, 시도 기념물, 문화재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파트에서는 문화재 유형에 대한 설명과 아카이브가 소장한 문화재의 사진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부산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습니다. 

AABAI00236.JPG

부산 기차역 역사(驛史)

부산 기차역 소장 기록 중에서 1925년에서 1945년까지의 역사(驛史)는 조선총독부 철도국 산하의 철도역에서 생산된 기록으로, 그 시대적 가치만으로도 높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역사(驛史)의 서술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을 엿볼 수 있거나, 역세권의 모습, 지역주민의 생활상 등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ABBBF00001.jpg